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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전/3D

노멀매핑하려다가 ...



노멀 매핑은 범프 매핑의 일종으로 초기 범프 매핑보다 발전한 형태의 범프 매핑이다.



http://telnet.or.kr/sec_directx/index.html?init_mode=api_read&api_no=146

(면 법선 벡터와 정점 법선 벡터)


http://www.galexandria.com/main/gdnet/nop-ipildeu-jomyeong-yong-beobseongyesan

(높이 필드 조명용 법선 벡터 계산)



어쩌다 여기까지 왔지?


나는 그저 ... 

노멀 맵으로 부터 y 성분만 사용하는 단순화된 노멀 맵을 사용했다 ... 라고 

하려고 했는데 


ㅇㅅㅇ..........



y 성분만 사용하는 단순화된 노멀 맵은 지형이 완전한 평면이고, 광원이 수직으로 비친다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.

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범프의 느낌을 연출한다.



http://x66vx.egloos.com/3705266 

(여기에 범프매핑, 노멀매핑, 패럴랙스 매핑, 디스플레이먼트 매핑이 나와있다.)



뭐 여기저기 구글링하다가.


범프 맵핑, 패럴랙스 맵핑 등에 대한 글을 읽었다. 신기하구만ㅇㅅㅇ?







http://jerome.jouvie.free.fr/shaders/Shaders.php

(parallax mapping with offset limiting 치니까 나옴)


여기엔 뭐 별거별거 많네 ㅇㅅㅇ





http://chulin28ho.egloos.com/3749030

(패럴랙스 맵핑)

http://piglove.egloos.com/4834666

(노멀 벡터)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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